본문 바로가기

생각 & 글/책

경영전략의 기본으로 돌아가다.[당신은 전략가 입니까]

 

 당신은 전략가 입니까? (저자:신시아 몽고 매리)

 

 

 

 목차/책소개

0123

 

 리뷰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전략강의라는 문구에 궁금해서 다시한번 본 책이다. 책의 초반부분부터 강의의 대상이 전략가(대부분 CEO급)에 강의가 마춰져 있다. 그러나 읽으면 읽을수록 전략의 기본으로 돌아가서 기초을 탄탄히 하라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 누구에게나 유용할것 같다.

특히 3장에서 리더에게 "모든지 할수있다"를 주의하라고 조언한다. 이를 신규 산업에 진출하려는 매스코 를 통해서 알려주는대, 수도꼭지 기업이 가구시장에 도전해서 실패한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산업별 이익률의 다름과 신규 산업 진출시 고려햐야할점을 처음 알고 놀라웠다.

유명한 가구기업인 이케아를 통해 전략적 우위와 남다른 목적(기업의 가치선언)의 중요함을 설명했다.

 패션 기업 구찌의 재기 이야기와 기타 기업들을 전략 바퀴의 툴로 분석하고 가치에 집중하기 위한 가치 선언서 중요함을 역설한다.

 마지막으로 애플을 분석하여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전략도 지속적으로 수정되어야함을 다시 한번 일께운다.

0123

동화 파랑새 이야기가 생각난다. 행복을 찾아 숲속을 돌아 다녔지만 찾지 못하고 집에 다시 돌아왔을때 행복이 있었다는 이야기..  이 책이 그런 것 같다. 좋은 전략을 찾아 여기저기를 해매는것이 아니라 다시 한번 자기 기업의 경쟁 우위와 가치를 되돌아 보는 것을...  저자는 물어본다, 당신의 전략은 무엇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