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모음/인터넷/모바일/SNS

(TED 강의) "온라인에서 진실과 허구를 구별하기" 를 보고..

 

온라인에서 진실과 허구를 구별하기(TED 강의)

마컴 놀란(Markham Nolan)

 

'정보 모음 > 인터넷/모바일/S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상평


요지는 마컴놀란은 저널리스트 이며.. 정보의 홍수 속에서 뉴스거리로 만들수 있는  진실된 자료 찾는 방법을 이야기 하고 있다. 마지막에 진실은 가치다. 그리고 마지막에.. 진실을 찾는 방법은 도구에게만 맡길 수 없고 마지막에는 결국 사람이 해결(판단?)해야 된다는점이 인상적이였다.


 

 

 

◎ 생각해보기


1.  진실된 자료(가치있는 자료)의 수집과 ,수집된 자료의 분석, 그리고 분석된 자료의 접근성

 

 인터넷은 동영상에서 말한것처럼 정보가 차고 넘쳐서 흐를 정도이다.  인터넷이 정보의 바다라고 했던가.이제 정보의 우주 올바른 표현같다.(바다는 팽창하지 않지만 현재 이론으로는 우주는 팽창한다.)

그만큼 좋은 자료의 절대적인 양이 증가했지만 필요없는 허위 또는 (내입장에서!?) 가치없는 자료등도 덩달아 큰 폭으로 늘었다. 이러한 추세에서 나에게 가치있는 자료의 수집은 어려워 졌고 새로운 또는 수집하는 방법조차도 배 하는 시대가 왔다고 생각한다.

 또한 내가 가치있다고 생각해서 모아둔 자료(웹서핑중 모아둔 자료,또는 책등)을 내가 필요할때 내가 필요한 정보만 접근하는하는 방법 필요하다. 그리고 좋은자료를 선별하는 분석력 또는 분석하기위한 분석도구의 사용법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능력이 되었다.

 

2. 진실된 자료인지 검증하는 과정 또는 여러정보 수집 후 악용하는 문제

 

엄청난 정보(사진, 동영상,, 글등)가 떠돌아 다닌다는 말은.. 여러정보를 취합해서 어떤것을 밝혀내기쉽다는점이다. 좋든.. 나쁘든.. 동영상에 나와 있듯 몇가지 싸이트(구글 어스, 날씨 사이트,유튜브 등)만 이용하면.. 동영상이 진짜인지 아닌지 알수 있는 세상이다. (동영상에서.. 미국이 아닌 사례도 하나 나왔다.) 한국사회에 병폐중 하나인 신상털기.. 또는 악성프로그램또는 바이러스으로 인한 정보 유출 그리고 내가 모르는 사이에 누군가의 개인정보 열람(메일, 전화, SMS.등.)의 문제는  큰 문제가 될 것 같다.

 


 

세바시] 446회 창업의 시작 나에게 나를 묻다 @이정수 플리토 대표  (0) 2014.08.02
OrganicMediaLab 소개(링크)  (0) 2013.09.22
세바시] 125회 스마트 시대, 미디어의 진화 @명승은 벤처스퀘어 대표  (0) 2013.06.28